안녕하세요. 작은대학교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트럼펫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알아볼 것은 바로 마우스피스인데, 마우스피스는 트럼펫을 연주하기에 어쩌면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마우스피스는 어떤 기능과 구조를 갖고있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오늘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우스피스(Mouthpiece)의 구조
트럼펫을 불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마우스피스입니다. 이 마우스피스는 음을 만들어 내기 위한 것인데, 사람의 입술이나 리드의 떨림을 담아내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금관악기는 목관악기처럼 나무 리드가 없기 때문에 사람의 입술이 그 역할을 대신하여 음을 발생시킵니다. 그래서 트럼펫이나 다른 금관악기들은 입술의 떨림을 통해
진동을 형성하고, 이는 다시 마우스피스를 통해 트럼펫 본체에 전달되어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트럼펫의 밸브나 구조 등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마우스피스가 소리의 중심이므로 이 또한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의 얼굴이나 신체가 각기 다르듯, 입술 또한 사람마다 모양과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마우스피스도 자신에게 잘 맞는 형태의 마우스피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마우스피스의 일반적인 특징이나 구조를 한 번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마우스피스는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마우스피스의 구조를 먼저 알아보는 것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마우스피스는 Cup의 모양, 깊이, Throat의 두께에 따라 그 성능과 음색이 차이가 발생합니다. 특히 연주자가 마우스피스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바로 Cup의 깊이와 넓이입니다. Cup의 직경이 너무 넓은 것은 입술이 진동하는 부분이 많아지므로 큰 소리와 저음을 내기에 탁월합니다. 그러나 초보자들이나 호흡량이 적은 사람의 경우는
고음을 내기 어려워 쉽게 피로해지기 쉬워집니다. 그만큼 마우스피스의 선택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연주에도 중요한 역할,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림 내부지름이 좁으면 고음이 쉽게 나지만 소리의 크기는 조금 덜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림 내부지름이 넓으면 저음이 쉽게 나지만 소리의 크기는 비교적 클 수 있습니다.
림 윤곽은 연주자의 입술이 닿는 곳으로 깨끗한 어택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체로 림 윤곽이 평평한 것은 입술에 고정되어 입 모양이 비교적 흐트러지지 않지만, 유연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둥그스름한 림은 입술이 유연해지기 때문에 소리의 도약이 비교적 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두꺼운 림 너비는 주력 향상이나 고음에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입술 움직임에 방해가 될 수 있어 유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얇은 림은 두꺼운 림에 비해 컨트롤이 쉽지만, 입술에 부담이 가기 때문에 장시간 연주 시에는 입술에 피로감이 쌓일 수 있습니다.
슬로트가 굵은 것은 음색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볼륨감 있는 음을 내기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너무 굵게 되면 힘과 호흡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주시에 부담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점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작은 마우스피스라고 해도 어떤 모양이나 구조에 따라서 모두 다 장,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트럼펫 연주에 있어 마우스피스를 선택할 때에는 다음의 7가지 조건을 생각하면서 선택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음색이 고아야 한다.
2) 음정이 정확해야 한다.
3) 고, 중, 저음을 내기 쉬어야 한다.
4) 피아노부터 포르테까지 울림에 있어 이상이 없어야 한다.
5) 슬러가 잘 되어야 한다.
6) 장시간 연주시에 피로감이 적어야 한다.
7) 악기 본체와 잘 맞아야 한다.
위 7가지의 조건을 잘 고려하여 자신에게 잘 맞는 마우스피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작업입니다.
2. 대표적인 마우스피스의 종류 및 특징
마우스피스의 종류와 모양은 제조사에 따라 다르게 제작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연주자가 잘 캐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많은 마우스피스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6자기 종류의 모델의 특징을 예시로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본 예시는 특정 제조사의 어떤 브랜드가 아니라, 대표적인 모양을 설명드리기 위한 그림입니다. 위의 6가지 마우스피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통 연주자들이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형적 형태의 마우스피스
2) 구멍이 다른 모델보다 깊어 낮은음을 내기 쉬운 마우스피스, 따라서 낮은음을 잘 내지 못하는 연주자이거나 낮은음이 어울리는 오케스트라 연주에서 자주 사용되는 마우스피스
3) 구멍이 얕은 편이어서 높은 음을 내기에 적합한 마우스피스. 2번 모델과는 다르게 높은음이 자주 연주되는 곡에서 주로 사용되는 마우스피스
4) 재즈 음악에서 전문적으로 사용되는 마우스피스. 입술을 이용한 정밀한 조절이 필요하므로, 초보자보다는 전문가가 사용하기 좋은 마우스피스
5) 다른 모델과 같이 구멍이 동그란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가느다란 소리가 나는 마우스피스. 트럼펫의 웅장한 느낌이 필요할 때보다는 잔잔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요구될 때 주로 사용되는 마우스피스
6) 슬로트가 다른 모델들 보다 넓어 악기와 연결되는 부분이 굵고 큰 마우스피스. 공기의 진동도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음이 굵어지는 특성이 있음. 그렇기 때문에 굵은 음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연주자가 호흡을 조절하기에 어려운 마우스피스
트럼펫을 연주하면서 제가 사용해보았던 피스는 1번과 2번이었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마우스피스의 이름은 바하 마우스피스 1과 1/2 C와 B였습니다. 악기를 그만두기 직전에는 JK모델도 사용하긴 했었는데, 나름 애착이 있는 마우스피스는 바하 마우스피스 1과 1/2 B컵이었습니다. 컵이 C보다 깊기 때문에 연주할 때 포근한 음색과 부드러운 선율 연주에 탁월했기 때문에 입시를 준비하던 제 입장에서는 고음을 내기 힘들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B컵 마우스피스로 하이든과 훔멜, 네루다를 연주하곤 했습니다. 그렇다고 B컵이 무조건 좋지는 않습니다. 현대음악이나 장시간 연주에는 오히려 C컵이 더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것처럼 악기의 종류에 대해서도 많이 경험해보아야 하지만 마우스피스 또한 만만치 않은 경험치가 있어야 트럼펫 연주자로서의 자세가 준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 스승님께서 쓰라고 하셔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쓰긴 했지만, 이 글을 읽어주시는 독자분들께선 반드시 다양한 마우스피스를 사용해본 후에 자신에게 꼭 맞는 마우스피스를 찾아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마우스피스의 구조와 종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도 지금 가지고 있는 마우스피스가 3가지인데,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영상을 통해 마우스피스를 소개드리고, 어떤 연습법이 좋은지도 말씀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서정화(2008). 트럼펫의 역사와 연주기법에 관한 문헌 고찰.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수용(2020). 트럼펫의 발달과 연주기법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동 마우스 피스 - 전문 용어 설명! – 노르만악기 (zendesk.com):
금관 마우스피스 가이드. 시리즈 1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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