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펫

트럼펫의 구조와 원리 1/3(2022.05.08)

작은대학교 2022. 5. 8. 20: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작은대학교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트럼펫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구조와 원리는 아무래도 과학적인 접근이 아주 조금은 필요하기 때문에 어렵더라도 한 번 정도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트럼펫의 구조와 원리를 잘 이해하신다면 트럼펫 연주 시에 가포지션 활용을 더욱 쉽게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오늘날 트럼펫으로 연주나 합주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바로 밸브트럼펫입니다. 밸브 트럼펫의 기원이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는데 정확한 시기나 방법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앞서 트럼펫의 역사를 통해 유추해볼 수 있듯이

1813년 밸브시스템이 발명된 이후 밸브트럼펫도 그 이후에 개발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명확하게 보면, 1839년 프랑스에서 현재 사용되는 밸브트럼펫의 구조와 비슷한 구조를 가진, 3개의 피스톤이 부착된 트럼펫이 발명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때 부터는 연주자의 입술에 의한 배음으로 연주되던 원시적인 트럼펫의 기능으로부터 탈피하여 Half(트럼펫의 피스톤을 반 쯤 눌러서 소리를 내는 기법)주법, Glissando기법 등의 연주기법들도 발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 트럼펫의 구조

 

출처 : 트럼펫의 구조 및 관리방법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트럼펫의 구조

다음의 트럼펫 그림은 밸브트럼펫입니다. 음향학적 관점으로 트럼펫의 구조를 보면, 보통 금속제의 관 하나로 되어 있고

직경은 비교적 작으며 주로 원통형으로 되어 있어 화려하고 밝은 음색을 낼 수 있습니다.

 

전체의 구조는 5개로 구분할 수 있는데, 마우스피스, 마우스파이프, 주관, 밸브, 벨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더 큰 측면으로 보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트럼펫의 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우스피스와 밸브, 마우스피스를 연결해 주는 관 부분입니다. 바로 이 부분을 마우스 파이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마우스파이프는 12~13cm정도의 크기로 구성되어있고, 마우스피스와 가까워질수록 점점 가늘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늘어지는 이유는 슬러(Slur)의 기법에 음향학상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출처 : 서정화(2008). 트럼펫의 역사와 연주기법에 관한 문헌 고찰.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마우스파이프

 

둘째, 밸브와 음높이를 조절하는 조율 슬라이드를 포함한 원통형의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끝의 U자 형으로 굽은 밸브 뒷 부분부터 가장 넓게 퍼진 벨에 이르는 원추형의 부분입니다.

 

반응형

 

2. 트럼펫의 명칭

출처 : 출처 : 이철행(2015). 초보자를 위한 트럼펫 교본 개발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트럼펫의 구조.

위의 사진은 트럼펫의 구조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고 같습니다.

 

1) ①, ②, ③은 피스톤이며, 음정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2) ④는 마우스피스이며, 입술을 대고 떨림을 발생시켜 음을 형성합니다.

3) ⑤, ⑥, ⑦은 슬라이드 관이며, 피스톤을 눌렀을 때

해당 관의 길이가 활성화 되어 변화된 트럼펫의 길이로 인해

음정이 변화됩니다.

4) ⑧은 워터키이며, 악기 내에 쌓인 침을 뺄 때 사용됩니다.

침을 빼주지 않으면 연주 시 침으로 인해 음정의 떨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⑨는 피스톤의 밑 뚜껑이며, 최근에는 두꺼운 피스톤 뚜껑을

임의적으로 갈아 끼워 안정적인 음정을 만들어내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6) ⑩은 손가락 훅이며, 오른손의 새끼 손가락을 끼워

안정적인 연주를 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7) ⑪은 슬라이드 훅이며, 왼손 네 번째 손가락을 끼워

안정적인 연주와 3번 피스톤 벨브 사용시 음정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8) ⑫는 튜닝슬라이드이며, 연주 전에 튜닝을 할 때

튜닝관을 빼고 끼는 것을 통해 피치를 맞출 수 있습니다.

9) ⑬은 벨이며, 트럼펫의 소리가 나오는 부분입니다.


지금의 트럼펫은 과거 바로크 트럼펫처럼 긴 형태의 트럼펫에서 휴대와 연주의 편리성을 위해 그 관을 한, 두번 꼬은 형태가 되었고, 음정의 변화를 위해 밸브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지금의 형태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렵게만 생각한다면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 있지만, 엄청 긴 악기를 들고다니면서 연주하기 편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 꼬아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이해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악기를 잘 묻어둔지 5년 이상이 되었기 때문에 추후에 악기를 점검할 겸 하나씩 악기를 분해해서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복잡하고 까다로운 트럼펫 피스톤 시스템을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보시면 어려우실 수 있으시겠지만, 어려워도 이해하신다면 가포지션 뿐만 아니라 음정에 대한 이해도도 확실히 성숙해지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서정화(2008). 트럼펫의 역사와 연주기법에 관한 문헌 고찰.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철행(2015). 초보자를 위한 트럼펫 교본 개발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수용(2020). 트럼펫의 발달과 연주기법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ttps://youtu.be/5_QjtfxhH8w

※참고 : 해당 영상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