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초기 르네상스 음악 정리(2022.06.12)

작은대학교 2022. 6. 12.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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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작은대학교입니다.

 

오늘은 지난 4일에 걸쳐 알아본 초기 르네상스의 음악을 알아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중세음악과 르네상스의 음악을 비교하는 시간을 가짐을 통해, 다시 한 번 상기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www.hisour.com/초기 르네상스

초기 르네상스 음악 요약

 

나폴리 왕국의 궁정 음악가로 활동하기도 하였고, 15세기의 중요한 음악 이론가로도 활동했던 요한네스 팅토리스(Johannes Tinctoris, 1453년 경 ~ 1511년)가 1477년에 저술한 그의 대위법 이론서 서문에는 존 던스터블과 기욤 두파이, 질르 뱅슈와를 새로운 음악 양식의 창시자로 밝히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우리는 세 사람의 업적이 그 당시에도 정확하게 평가받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5세기 전반부의 음악적인 흐름은 그 이전 시대의 전통적인 부분들을 상당히 이어 받았지만, 존 던스터블과 같은 영국 작곡가들의 영향을 받았던 기욤 두파이와 질르 뱅슈와에 의해 새롭게 변화를 맞이하였습니다. 초기의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 양식은 불협화음정을 조심스럽게 사용하는 것이 주된 방식이었으며, 대부분의 짜임새들도 호모포니적인 짜임새를 취하고 있었습니다. 음악 장르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14세기에 크게 위축되었던 종교음악이 점점 다시 부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미사 통상문의 전체를 작곡하는 미사곡과 라틴어로 된 가사를 사용한 새로운 모테트는 종교음악의 핵심이 되었으며, 샹송은 프랑스에서 발전했지만, 프랑스 이외의 전 유럽 지역에서 불리게 되었습니다.


1. 중세음악과 르네상스 음악의 비교표

중세음악과 르네상스 음악의 비교
구분 중세음악(6세기 ~ 15세기 초) 르네상스 음악(15세기 ~ 16세기)
선율 비교적 순차진행
노래하기 쉬움
좁은 음역(선율)
비교적 순차진행
노래하기 쉬움
보다 넓은 음역
리듬 단성성가에서는 자유리듬
13세기는 3박자 중심
14세기부터는 2박자 사용
14세기에 동형리듬과 복잡한 리듬이 생김
종교음악보다 세속음악이 발전
규칙적인 리듬
14세기 보다 리듬이 단순해짐
16세기에 마디줄이 생김
화성 및 짜임새 8개의 교회선법에 의한 음계
불협화음 자유롭게 사용
단성음악
2, 3성부의 다성음악
12개의 교회선법에 의한 음계
불협화음의 절제
4성부 이상의 다성음악
16세기에는 그 이상의 성부도 등장
모방기법의 발달
호모포니 짜임새도 등장
음색 성악 중심
독창자와 합창단의 교대
작은 합창단이 단성성가를 부름
다성 음악은 독창자가 부름
기악 음악도 존재
성악 중심
기악음악의 발달
합창과 함께 소규모의 중창음악
작은 합창단이 종교적인 다성 음악을 부름
주요 형식 자유로운 성가 형식
세속음악은 자유롭거나 정형시 형식
유절 형식
정형시 형식은 자유로움
모방적인 형식으로 대치됨
유절형식
작곡형태 단악장 미사
모테트(종교적, 세속적)
세속노래
기악 춤곡
연작미사(연속적으로 작곡한 미사)
모테트(주로 종교적)
세속노래
기악춤곡
리체르카레와 같은 기악곡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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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테트의 변천사

 

1) 1200년대 초 : 디스칸트, 클라우줄라의 상성부에 가사를 붙인 다성음악, 라틴어 가사

2) 1200 ~ 1300년대 : 성가 등에서 유래한 테노르 성부 위에 하나 혹은 그 위의 상성부가 있는 다성음악으로 상성부들 각각은 라틴어나 프랑스어의 종교적, 또는 세속적 내용의 가사로 구성

3) 1310~1450년대 : 동형리듬 모테트

4) 1400년대 이후 : 라틴어로 된 가사, 특히 미사는 아니지만 의전용 가사를 가진 다성 음악

5) 1500년대 이후 : 모든 언어의 종교적 가사로 된 다성 음악


▶ 르네상스 : 유럽 문명사에서 14세기부터 16세기 사이 일어난 문예 부흥 또는 문화 혁신 운동

▶ 인문주의 : 철학이나 역사, 문학 등의 인문학들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사고

▶ 아카펠라 :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연주 방식, 교회에서, 합창으로 노래한다는 뜻

▶ 르네상스 시대의 4성부 : 수페리우스, 콘트라테노르 알투스, 테노르, 콘트라테노르 바수스

▶ 호모포니 : 하나의 선율이 강조, 다른 성부는 주선율에 화음을 채우는 역할

▶ 다성음악 : 여러 개의 선율이 각각 서로 다른 성부에서 중요성을 가지고 유지됨

▶ 포부르동 : 가짜 베이스, 즉흥연주 방식, 악보에 두 성부가 적혀있고 나머지 성부는 즉흥적으로 노래하는 형식

▶ 정선율 : 정해진 하나의 선율

▶ 15세기 모테트 : 라틴어 가사를 가지고 있는 전례음악, 비전례음악

▶ 샹송 : 프랑스어로 다양한 종류의 노래

 

13세기 이전 14세기 15세기
단성음악, 종교음악 세속음악, 다성음악 다성음악, 종교음악

제가 이렇게 단어들을 요약해드리는 이유는 현대음악까지 발전해가면서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단어와 사조 등등이 등장하기 때문에 혼란을 최소화시켜드리고자 함 입니다. 그래서 참고하시면서 간단하게라도 외워두시는 것이 전체적인 음악사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시면 나중에 낭만시대를 공부할 즈음에는 중세시대부터 르네상스시대에 어떤 음악적인 발전과 흐름이 이어져 왔는지를 잊어버리실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교회음악에서 점점 세속음악으로 발달되었다가, 영국의 음악에 영향을 받아 종교음악이 다시 떠오르게 되었다고 간단히 정리해 놓으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음 시간부터는 다른 지역의 음악이 어떻게 발달되었는지, 특히 네덜란드에서는 어떤 작곡가가 활동했으며, 어떤 음악들을 작곡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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