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18세기의 대가들 2/7(2022.07.29)-안토니오 비발디

작은대학교 2022. 7. 29.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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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작은대학교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본격적으로 대가들의 생애와 어떤 활동을 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대가는 바로 안토니오 비발디입니다.

 


2. 안토니오 비발디(Antonio Vivaldi, 1678년 ~ 1741년)

 

 

안토니오 비발디는 성 마르코 성당의 바이올린 주자의 아들로 태어나 어릴적부터 음악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사제교육을 받고, 1703년에 사제로 서품이 되었지만, 건강이 점점 나빠져 미사 집전이 어려워졌고 이 때문에 음악에 전적으로 헌신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해에 안토니오 비발디는 베네치아의 피에타 오스페달레(Ospedale della Pieta)의 바이올린 주자가 되었고, 그 후 15년 동안 이곳에서 작곡가 겸 교사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베네치아에는 고아, 사생아들의 교육을 담당했던 오스페달레가 4곳이 있었습니다. 각각의 오스페달레는 전속 합창단과 오페라단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안토니오 비발디가 있었던 피에타 오스페달레가 가장 우수한 단원들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 단원들은 교회에서 정규적으로, 그리고 자주 학교의 운영자금을 위한 자선음악회를 열기도 하였습니다. 이 음악회 때 매번 새로운 음악이 연주되어야 했기 때문에 여기서 비발디가 많은 작품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D장조 대영광송》과 미사, 저녁기도를 포함한 약 60여 개의 종교적인 작품을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피에타에서 열리는 축제 때마다 오라토리오와 협주곡들을 작곡했고, 그 외에도 이탈리아의 다른 도시나 유럽의 다른 나라에 여행을 다니며 오페라나 음악회를 위한 작품들을 작곡하고 직접 지휘도 했습니다.

 

안토니오 비발디는 오페라 작곡가로서 성공을 거두었던 것은 확실합니다. 그는 40여 개의 오페라를 1713년부터 1739년 사이에 작곡했는데, 베네치아 극장 이외에도 로마, 만토바, 피렌체 등 이탈리아 뿐만 아니라 다른 유럽의 도시에서도 오페라 작곡가로서의 명성은 아주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안토니오 비발디는 협주곡 작곡가입니다. 그는 약 500여 곡의 협주곡 작품들 중 거의 반 이상이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작품이었습니다. 그리고 100여 작품이 첼로, 오보에, 플루트를 위한 것이고, 150여 곡 정도는 여러 명의 독주자 그룹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안토니오 비발디의 협주곡의 연주 규모는 당시 행사에 그때그때 동원할 수 있었던 연주자의 수에 따라 달랐기 때문에 구체적인 규모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안토니오 비발디는 피에타에서 20대 ~ 50대 사이의 현악기와 계속저음 악기로 구성된 관현악을 사용했고, 항상 독주나 합주 현악기들을 자유롭게 배치함으로써 다양한 편성을 시도하기도 하였습니다.

 

 

그의 협주곡이 다른 작곡가들과 구별되는 점은 3악장 구조의 느린 악장에 다양한 변화를 준 점과 리토르넬로 형식을 보다 견고하게 확립시킨 점, 그리고 풍부한 상상력으로 그림처럼 생생한 음악을 작곡했다는 점 등입니다. 그는 초기 실내악 작품을 출판한 후 1711년 ~ 1712년 사이에 9개의 협주곡 모음집을 출판하기도 했습니다. 그 첫 모음집이 《음악의 영감》(L'estro armonico) Op. 3인데, 이 것은 12개의 합주 협주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음악의 영감》의 조성과 악기구성, 그리고 악장의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협주곡 조성 콘체르티노 악장수
제 1번 D장조 Vn. Ⅰ- Ⅳ 3
제 2번 G장조 Vn. Ⅰ- Ⅱ 4
제 3번 G장조 Vn. Ⅰ 3
제 4번 E단조 Vn. Ⅰ- Ⅳ 4
제 5번 A장조 Vn. Ⅰ- Ⅱ 3
제 6번 A단조 Vn. Ⅰ 3
제 7번 F장조 Vn. Ⅰ- Ⅳ 4
제 8번 A단조 Vn. Ⅰ- Ⅱ 3
제 9번 D장조 Vn. Ⅰ 3
제 10번 B단조 Vn. Ⅰ- Ⅳ 3
제 11번 D단조 Vn. Ⅰ- Ⅱ 3
제 12번 E장조 Vn. Ⅰ 3

 

안토니오 비발디의 《음악적 영감》 내의 협주곡들은 바이올린 한 대, 두 대, 혹은 네 대의 다양한 독주 그룹(콘체르티노)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한 세바스찬 바흐도 젊었을 때 이 작품을 접했고, 이 곡들 중 5곡을 독주 건반 협주곡으로 편곡하였습니다.

 

출처 : 안토니오 비발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안토니오 비발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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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니오 비발디
1678년 베네치아에서 출생
1703년 사제서품, 베네치아의 피에타 오스페달레의 바이올린 수석주자
1709년 첫 바이올린 소나타집 출간
1716년 베네치아의 피에타 오스페달레 음악감독
1735년 ~ 1738년 피에타 오스페달레 합창대장
1741년 비엔나에서 사망

 

안토니오 비발디는 《음악적 영감》을 출판한 후 1725년에 《화성과 착상의 경쟁》(Il cimento dell' armonia e dell' inventione) Op. 8과 1728년에 《리라》(La cetra) Op. 9를 작곡하였습니다. 이 작품 안에는 그 유명한 《사계》(Le quattro stagioni, Op. 8, 1725년)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사계》는 이탈리아의 사계절을 그려낸 네 개의 협주곡으로, 표제음악처럼 새의 울음소리, 시냇물이 흐르는 소리 등의 효과적인 음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곡의 필사본에서는 이 작품이 근거한 작자 미상의 소네트(14행의 짧은 시)의 시구와 해설 문구들이 곳곳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안토니오 비발디는 바로크 시대에 이탈리아에서 독창적이면서 영향력이 있었던 작곡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의 작품을 통해 바로크 시대 말기의 양식들이 고전시대 초기 양식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잘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주제의 착상이나 리듬의 생동감, 형식의 명료함 등에 있어서 그가 확립했던 협주곡의 작곡 방식들은 독주자의 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고전시대 협주곡에서 계승되고 발전되었습니다. 

 

요한 세바스찬 바흐는 안토니오 비발디의 협주곡 여러 개를 사보하고 편곡했습니다. 요한 세바스찬 바흐를 비롯한 동시대의 수많은 독일의 작곡가들이 협주곡에서 보여주는 안토니오 비발디의 영향들은 전체 구조부터 세부적인 내용까지 모두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안토니오 비발디는 그의 협주곡들을 통해 독주와 합주의 대비가 주는 효과를 중시하는 기악 음향을 제시했고, 다른 관현악 음악이나 건반악기 음악에도 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그가 작곡한 16개에 달하는 신포니아는 고전시대 교향곡의 튼실한 발판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출처 : 새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허영한 외 6명 공저. 심설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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